본문 바로가기
책 일기

파이어족이 온다 / 스콧리킨스

by §(* ̄▽ ̄*)§ 2020. 10. 17.
반응형

파이어족이 온다 / 스콧리킨스

 

이 책을 읽을 때 쯤, 같이 점심 먹던 회사 차장님이랑 파이어족 이야기 많이하다가 차장님께서 파이어족 관련 내용으로 책을 쓸까 고민중이라 하셔서 이 책을 당장 읽었다. 파이어족이나 30대 말이나 늦어도 40대 초반까지는 조기 은퇴하겠다는 목표로, 회사 생활을 하는 20대부터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며 은퇴 자금을 마련하는 이들을 가리킨다. 어떻게 생각하면 욜로족의 반대라고 생각해도 될 것이다. 나도 올해부터 돈/경제 부분에 관심이 생기면서 불필요한 소비는 줄이려고 노력중이다.

 

이 글의 글쓴이는 한 가정의 가장으로, 파이어족이라는 존재에 대해 알게 된 후로 직접 실천하는 내용을 책으로 풀어썼다. 일단 처음에 실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아내를 설득시켜야 했다. 그 중에 가장 도움이 된 것은 바로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10가지에 대해 써보라 한 것. 그래보니 실질적으로 나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일들에는 돈들어가는 내용은 별로 없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과 아내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가족과 시간 많이 보내기, 등등. 특히 글쓴이는 아내가 아이와의 시간을 중요시 하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래서 파이어를 일찍부터 시작하면 은퇴를 빨리 할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고, 아내가 몰고 다니던 BMW를 포기하게도 만든다. 현실적으로 그들이 그 당시에 소비하고 있는 것들은 아주 많았다.

 

아마존에서 구매를 한다던지, 외식, 넷플릭스 구독, 차가 2대, 살고 있는 집이 비싸다는 것 등등. 그들은 계획을 짜고 행동에 옮겼으며 많은 경험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인덱스펀드라는 것을 알게된다. 인덱스펀드는 주가지표의 변동과 동일한 투자성과의 실현을 목표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다. 우리나라로 치면 코스피 지수를 추종한다고 해야하나? 코스피 지수를 따라가 수익률을 볼 수 있는 그런 펀드, 우상향하고 있긴 하지만 원금보장은 안된다는 점. 아무튼 그렇게 파이어에 대해 배우게 된다.

 

  1. 버는 돈 보다 적게 써라.
  2. 차액을 투자하자.
  3. 자동차와 집 구입 예산을 눈여겨보자.

나는 여기에서 1/2는 올해 매우매우 노력중이다. 3은 아직 내게는 현실적으로 다가온 내용은 아니라서 잘은 모르겠다. 

그리고 여기에서 말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파이어는 돈을 목적으로 일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을 위해 돈이 일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라는 것.

 

부자에 관한 이야기를 하다보면 내가 일하는 것이 아니라 돈도 일하게 하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그것과 같은 맥락이라 보면 될 것 같다. 그래서 나도 올해부터 되게 열심히 공부도 하고 실천하려 노력중이다.

그렇게 글쓴이는 파이어라는 것에 대해 더 알리기 위해서 주변사람들에게도 이야기하고 알린다.

그러다가 다큐를 만들기로 다짐하고 거의 1년동안 집이 아닌 다른곳에서 자신의 가족과 함께 지낸다.

그러면서 또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듣고, 경험하게 된다.

 

[파이어로 가는 7단계]

 

  1. 가진 것을 계산하라.
  2. 저축액과 지출액을 확인하라.
  3. 일일 지출비용을 줄여라.
  4. 주택, 자동차, 식비, 큰 세가지를 줄여라.
  5. 저축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6. 소득을 늘려라.
  7. 파이어 공동체를 찾아라.

어느 재테크 책이나, 돈관련/부자관련 책에서도 나오는 많은 공통적인 이야기들이다. 여기서 내가 하고 있는건 1단계, 2단계, 3단계, 5단계 정도 인 것 같다. 요즘에는 6을 하려고 노력중인데 잘 안됨.. 생각보다 소득을 늘리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단순히 나는 파이어족이 되겠다는 것은 아니고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려 내가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하길 바랄 뿐이다.

 

파이어족이 온다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한 줄은

"더 많이 주고 덜 기대해라."

 

 

 

 

 

 

반응형

댓글